본문 바로가기

Python

컴퓨터 비전 데이터 분석 4가지 항목

컴퓨터 비전 데이터 분석

 

컴퓨터 비전 데이터 분석(Computer Vision Data Analysis)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진, 동영상 등의 입력을 받아 이미지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말한다. 비전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감지장치와 해석장치로 분류될 수 있다. 비전 시스템은 보통 사람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모니터링 업무에 많이 사용된다.

① 감지장치 : 데이터 입력을 받아들이는 장치로 사람의 눈과 같아서 카메라, 레이더(거리,속도감지), 초음파(단거리 감지), 엑스선, 라이다 등이 감지장치에 해당한다.
② 해석장치 : 입력된 데이터를 계산하고 판단하는 장치로 사람의 뇌와 같아서 머신러닝, 딥러닝 알고리즘 등이 해석장치에 해당한다.

이미지 데이터 분석은 거의 대부분이 분류와 탐지의 지도학습을 통해 이뤄지는데, 아래 Computer Vision Explorer라는 사이트에서 어떤 분석 종류가 있는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비전을 모르는 사람도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경험해 볼 수 있다. 앨런(Allen)이라는 유명한 사람이 만든 사이트인데 Microsoft 창업자 중 한 명이라고 한다. 그는 인공지능 연구소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Computer Vision Explorer

The AI2 Computer Vision Explorer offers demos of a variety of popular models - try, compare, and evaluate with your own images!

vision-explorer.allenai.org

 


☑️ 분류(Classification) 분석 맛보기



① 좌측 인식(recognition)메뉴 하위목록의 Classification을 클릭한다.
② 아래와 같이 강아지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computer vision explorer site : Classification

 

 


③ 최신 이미지 인식 모델 ResNet50 으로 강아지 이미지를 인식시켜 본다.

 

computer vision explorer : classification


▶ 강아지 이미지를 ResNet 모델에 인식시켜 보니 'Labrado retriever(라브라도 리트리버)'라는 강아지 종류를 알아 맞춘다.



☑️ 물체 탐지(Object Detection) 분석 맛보기

 

 

① 좌측 인식(recognition)메뉴 하위목록의 Detection을 클릭한다.
② 아래와 같이 인식시키고자 하는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computer vision explorer : object detection

 


③ 최신 이미지 인식 모델 YoloV3로 이미지를 인식시켜 본다.

 

computer vision explorer : object detection



☑️ 분할(Segmentation) 분석 맛보기

 


① 좌측 인식(recognition)메뉴 하위목록의 Segmentation을 클릭한다.
② 아래와 같이 인식시키고자 하는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③ 최신 이미지 인식 모델 DeepLabV3로 이미지를 인식시켜 본다.

 

computer vision explorer : segmentation


☑️ 사람자세추정(Human Pose Estimation) 분석 맛보기

 


자세추정분석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애니메이션과 사람연기를 합성시킬 수 있고 헬스장에서 자세교정을 위한 자세분석 및 피드백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작업자가 많은 공장에서는 작업자가 어떻게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품질이 좌우되는데 이 자세추정분석을 이용하면 작업자가 정상적인 자세에서 이탈하는 경우를 감지 분석하여 품질의 변화를 체크할 수 있으며 작업 안전에도 사용할 수가 있다.

 


① 좌측 사람중심비전(Human Centric Vision)메뉴 하위목록의 Pose Estimation을 클릭한다.
② 아래와 같이 인식시키고자 하는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③ 최신 이미지 인식 모델 OpenPose로 이미지를 인식시켜 본다.

 

computer vision explorer : human pose estimation

 




#비전데이터분석 #분류 #물체탐지 #분할 #사람자세추정
#vision data analysis #classification
#object detection #segmentation
#human pose esti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