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utter

Flutter(플러터)가 무엇인가?



플러터는 모바일(IOS, Android OS), 웹(Web OS), 데스크탑(Window OS, Mac OS, Linux OS 등)을 아우르는 거의 모든 디바이스를 통해 굉장히 훌륭하게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실현시키는 파워풀하고 범용적인 Open Source UI Framework이다. 크로스 개발 플랫폼인 React-Native와 동일하게 자주 비교가 되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구글이 2017년 처음 출시한 이래로 전세계적으로 그 사용자수가 선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React는 JavaScript 언어를 사용하는 반면, Flutter는 구글 자체 개발 Dart 언어를 App의 Native Code 뿐만 아니라, 내부 플랫폼 전체에도 동일하게 사용함으로서 개발의 단순함에 있어서 큰 차이를 만든다. 반면, RN(React-Native)은 서로 다른 개발 언어를 연결시키는 통역 담당하는 별도의 'Bridge'가 필요하기 때문에, 브리지가 처리해야 하는 양이 많아져서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프로그램 구동 속도에서 있어서 Flutter보다 훨씬 느려지게 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복잡한 앱인 경우를 제외하면 속도차이는 무시되기 때문에, 앞으로 플러터의 장점을 이야기할 때, 누가 더 범용성있게 더 다양한 디바이스에 편리하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차이 비교가 주를 이루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아직은 RN이 성능면에서는 더 좋을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확장성'이 중요하고 이것은 성능의 안정성을 높여 준다.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사용과 사례를 남기고 더 많은 패키지 개발과 버그를 제거하여 업그레이드해 나가느냐가 확장성의 수준을 좌우하고, 이것은 향후 산업을 이끌 주역이 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아직은 Flutter가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범용성, 확장성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프론트앤드 개발세계를 이끄는 차세대 플랫폼이 되길 기대해 본다.

 

React-Native

 

Flu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