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SH 연결 에러 해결 방법

윈도우10부터는 Open SSH가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의 SSH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없습니다. 실행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ssh 로그인명@서버 IP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는데 ssh라고 입력하면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서버가 재설치 되거나 하면 접속이 안되고 아래 <그림1>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림1> ssh 서버 접속 오류

최대한 간단히 설명하자면 SHA256 값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 이 SHA256 값을 다시 받아야 하는데요. 그전에 처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저 메시지에 이미 내용이 있는데 known_hosts 파일을 찾아서 지우거나 수정해야 합니다. 이 known_hosts 파일의 경로는 C:\Users\사용자명\.ssh 안에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2>는 파일 탐색기로 해당 폴더를 찾아간 화면입니다.

 

<그림2> .ssh 폴더

파일 탐색기에 있는 known_hosts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읽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3>은 Notepad++로 known_hosts 파일을 불러 들인 화면입니다.

 

<그림3> known_hosts 파일 내용

각 서버 IP 별로 SHA256 코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지우고 다시 서버에 접속하면 새로운 코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접속하는 서버가 많을 경우 위  파일을 지우면 한번씩은 코드를 다시 받아야 하므로 서버가 여러개일 때는 지우려는 서버 IP 하나만 삭제해도 됩니다. 삭제 방법은 앞 부분에 접속한 서버 IP가 있으므로 해당하는 IP가 있는 줄 전체를 삭제합니다. 그 후 다시 SSH 서버에 접속하면, <그림4>와 같이 인증코드를 다시 받는 화면입니다.

 

<그림4> 인증코드 발급 화면

여기서 'yes'를 누르면 다시 ssh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y'가 아니라 'yes'를 눌러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용어와 설명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요. 제가 아직 리눅스 서버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고, 하나씩 알아가면서 포스팅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추후 이 문서는 다시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Linux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 SSH 연결 에러 해결 방법  (0) 2019.09.02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