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17에서 C 프로젝트 생성

Visual Studio는 C# 언어를 주력으로 지원하고 기타 Visual Basic.NET, F#, Python 등 다양한 언어의 개발 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C/C++ 프로젝트 생성 및 컴파일도 가능합니다. ​  

단,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는 C, C++ 컴파일러를 따로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C++ 컴파일러가 C언어도 컴파일 가능하도록 했는데, 구분은 확장자로 확장자가 C이면 C언어로 CPP이면 C++로 컴파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확장자로 CPP를 사용해도 C++가 C도 포함하므로 컴파일이 가능하기는 하나 정확히 C언어에서만 사용하는 기능을 확인할 때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는 Visual C++로 C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참고로 C와 C++ 컴파일러를 별도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GCC가 있습니다. ​  

1. 아래 <그림1>과 같이 Visual C++에서 "Empty Project"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1> 빈 프로젝트 선택

 

2. <그림2>와 같이 빈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우측 상단 "Source Files"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Add -> New Item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그림2> 빈 프로젝트 생성

 

3. <그림3>의 1번 "C++ File(.cpp)를 선택하고 소스 파일 명에서 확장자는 반드시 C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Add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3> 소스 파일 확장자를 C로 변경

 

4. 추가된 소스파일을 더블 클릭한 후 소스 코드를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 4>와 같이 C++와 관련된 코드를 입력하면 에러 처리가 됩니다.

<그림4> C언어 소스코드 작성


추가 사항 :  
현재 최신 C언어 표준은 C17입니다. C언어의 경우 C17 표준을 완벽히 지원하는 컴파일러는 Pelles C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로 GCC가 C17 표준을 많이 준수하고 있습니다. Visual C++의 경우 공식적으로는 ANSI C (C90)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확인해 본 결과 C99 표준 일부가 동작하는 것으로 확인되기는 합니다. 결과적으로 Visual Studio를 이용한 C언어 입문은 권장되지 않고 GCC나 Pelles C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GCC가 통합개발환경이 없는 것이 불편하다면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